미니멀리즘 등 다양한 기법이 시
도 되었다.
·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사실주의)처럼 이미 확정된 의미를 지닌 예술 사회적 현상이 아닌 형성적 개념이고 불확정적 개념이다.
(4) 마술적사실주의
· 특히 중남미 문학에 대해 쓰이는데 비평가 ‘우슬라르 피에트리’가 처음 사용하였다.
Borges의 삶과 문학
- 9 살때 번역서 내 독서로 시력 잃은 ‘문학계의 베토벤’
그는 세계 문학계의 베토벤이었다. 멀어져가는 청력을 부여잡고 베토벤이 세계적 악성으로 자리매김했던 것처럼, 보르헤스는 희미해지는 시력을 움켜쥐고 '20세기 세계 문학의 중심'에 섰다. 엄청난 시련을 강요당했건만, '
보르헤스의 영향력에 굴복하거나 혹은 대항하는 것 이외에는 보르헤스에 대한 다른 대처방안이 없으리만큼 보르헤스가 20세기 문학체제 안에서 막강한 세력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을 이미 간파했던 것이다.
나는 젊으니까, 앞으로 보르헤스를 죽여야 할 것이다(설마 ‘보르헤스는 이미 1986년에 죽
문학의 선구자는 아르헨티나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이다. 그는 현실문제보다는 상상과 환상, 주술적인 요소가 가득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여 ‘환상적인 사실주의’ 또는 ‘마술적사실주의’라는 장르를 개척한다. 보르헤스를 시작으로
알레호 까르뻰띠에르(쿠바), 미
문학 양식에 맞추어 적절히 수용하려는 시도가 없었다. 따라서 용어와 실체가 일치하지 않는다. 둘째, 마술적사실주의의 선구자로 꼽히는 보르헤스나 카르펜티에르는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로서 마술적사실주의의 실체 자체가 의심받게 된다. 셋째, 로에서부터 포스트모더니즘과 맞물린 1980
문학사적으로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많은 난점이 존재한다. 중남미 문학사에서 현대산문이 시작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전위주의 산문이 등장하는 1940년대라고 파악되지만 전위주의와 그 이후 등장하는 붐 BOOM 세대와의 차별성은 명확하게 구획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전위주의 산문을 초기붐 protoboom
1. 들어가는 글-Borges y el tango
탐정소설이라는 장르의 시각에서 보면, 세 번째 단락에서부터 모든 것이 우리들로 하여금 살인자를 추리하게 하는 문학적인 허구이다. "...그를 마주친 것은 단 세 차례에 불과하다. 그것도 하룻밤에..." 그러나 이 장치는 작가의 재능을 보여주기에는 역부족이다. 이것은
마술적’이란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글쓰기의 실험성을 포함한다. 즉, 이는 단순한 기록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중남미 현실을 보여주는 다양성을 융합, 통합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보르헤스와 더불어 금세기 후반의 세계 문학사를 바꾼 인물이다. 특히 그의 대표작 『백년
■ 포스트모더니즘문학의 대두
19세기 사실주의문학에서 저자는 전지적인 관점에서 화자와 함께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가끔씩 장면을 곁들여 극적 효과를 높인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으로 옮겨오면, 점차 설명이 줄고 대신 인물들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어 독자가 그 속에서 어떤
1960년 이후 중남미 산문에는 새로운 경향이 자리를 넓혀나가게 된다. 이 새로운 경향의 등장은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등장한 젊은 작자들의 활발한 창작활동과 이들의 작품을 수용할 광범위한 독자층의 형성을 그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외국 출판 자본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